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성 및 창의성 향상을 위해 그림책을 활용한 전통놀이 기반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놀이의 맥락을 제공하는 그림책의 유무에 따라 유아의 놀이성,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와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위치한 M어린이집과 J어린이집 만5세 유아 각14명을 실험집단,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그림책을 활용한 전통놀이 기반 사회교육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반한 일반전통놀이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21을 이용해 맨휘트니(Mann-Whitney)검증과 윌콕슨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놀이성, 창의성에서 긍정적 향상이 있었고 비교집단은 놀이성에서 긍정적 향상을 보였지만 창의성에서는 프로그램 실시 전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실헙집단과 비교집단 간을 비교하였을 때,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보다 전통놀이에 대한 흥미, 놀이성, 창의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