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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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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5 - 1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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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부사에 관한 수용과 산출기능 그리고 습득 실태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용기능에서 초급학습자는 부사 난이도와 수용기능 활성이 대체적으로 비례하였으나 일부 다의(多義) 부사에서 의미파악 오류로 인한 수용률 저조가 보였다. 이는 중급에서도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나 다의 부사 지도는 문맥에 따른 의미기능 변화를 숙지하여 운용에서 수용기능 활성화로 연계해 나가도록 한다. 또한 전체적으로 초급과 중급 모두 부사 인지비율보다 수용률이 높게 나타나 문장 내에서 수용기능의 활성화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산출기능에서 초급은 수용기능에 비해 전체적으로 무응답률이 매우 높았다. 또한 기초부사에서도 산출비율이 인지비율보다 낮아 부사 인지에서 산출로의 연동이 원활하지 않았다. 그러나 중급에서는 초급에 비해 무응답률이 현저히 낮아 학습단계에 따른 어휘량 증가가 산출기능 활성화를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초・중급 모두 산출률과 인지도의 연계에서는 수용보다 원활하지 못하였다. 이는 복수 응답이 가능한 산출 특성을 고려했을 때 부사어의 양적(量的) 증대뿐만 아니라 문체, 빈도, 용법구분 등 운용 측면에서 말하기와 쓰기 지도로 산출을 이끌어 내도록 한다. 끝으로 습득 실태에서는 부사 삼(三)분류와 관계없이 초・중급 모두 단어의미와 사용법 중심의 학습과 유사부사와의 사용구분이 학습 시 난점(難點)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의사소통과 밀접한 부사 중심으로 유의 부사를 유형화하여 사용상황과 함께 사용구분을 지도한다. 또한 인지비율과 수용, 산출기능과의 상관관계 대조 결과 산출기능이 저조하므로 다의 부사 및 유의부사를 비롯하여 산출기능 활성화에 중점을 둔 운용기술(運用記述)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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