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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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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4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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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디지털 시네마의 물질적 특성에 대해 다룬다. 20세기 후반에 시작된 필름의 소멸은 디지털 시네마라는 새로운 영화의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이미지, 디지털 상영, 온라인 유통의 전면화는 영화 이미지에 대한 기술적 매혹과 관객의 감각적 지각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 논문은 디지털 이미지의 물질성과 관객의 감각적 수용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디지털 시네마의 기술적 발전은 영화의 스펙터클 이미지에 대한 시청각적 매혹을 더욱 강화한다. 또한, 3D 입체 영화와 VR 시네마의 도입은 단순히 영화 이미지의 내러티브에 대한 몰입을 넘어선다. 그것은 서사적 동일시를 넘어 디지털 테크놀러지가 유발하는 스펙터클 이미지의 물질적 특성과 기술적 매혹을 보여준다. 디지털 시네마의 물질적 특성은 시청각적 환영으로부터 촉각을 비롯한 온몸의 다원적 감각을 통한 관객들의 지각 방식의 확장으로 이어진다. 디지털 시네마의 감각적 지각 방식과 느낌의 미학은 인간 감각의 확장, 체험적, 상호작용적 지각의 확대라는 긍정적 측면을 갖는다. 동시에, 디지털 이미지는 기술 결정론의 한계와 자본주의 페티시즘fetishism이라는 부정적 측면을 드러낸다. 이 논문은 디지털 시네마의 물질적 특성이 지닌 긍정적 잠재력과 부정적 한계 사이에서 디지털 가상성 미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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