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1 - 2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행 국가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한편으로 교육의 목표를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것 에 두고, 또 한편으로 각 교과의 내용체계를 ‘핵심개념’ 및 ‘성취기준’ 중심으로 체계화하였다. 본 연구 의 목적은 이러한 국가교육과정의 전체적인 방향과 전세계적인 교육의 추세를 반영하여 초등교원양성 기관으로서의 본교의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먼저,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의 의미를 OECD의 Education 2030 프로젝트에 비추어 살펴보았다. 본문 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최근 OECD의 연구에서는 종래의 역량 개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개인과 사회의 웰빙을 목적으로 ‘변혁적 역량’을 강조하고, 그것을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있 다. 둘째로, 본교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본고에서는 미국 캘리 포니아 주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것이 본교 교육과정 개선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 지를 살펴보았다. 캘리포니아 주 수학과 교육과정은 대학의 교육과정은 아니지만 성취기준의 적용사례 를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상과 같은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해 볼 때, 본교 교육과정은 미 래 사회에 대비하고 그에 걸맞는 초등교원을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점에 초점을 두고 개선될 필 요가 있다. 첫째, 변혁적 미래역량에 기초한 교육목표 재구조화, 둘째, ‘핵심개념’ 및 ‘성취기준’에 기초 한 강좌별 내용요소 제시, 셋째, 성취기준에 입각한 수업활동의 기준 및 평가의 기준 제시가 그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