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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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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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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원광대학교 경찰학연구소 경찰학논총 경찰학논총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7 - 44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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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전환되면서, 해양국경과 바다인접 지역을 통해서 다국적 이주민들과 외국인들을 대응하는 해양경찰의 업무가 중요해졌다. 따라서 해양경찰관이 되기 전의 다문화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경찰교육생의 다문화개방성과 다문화수용성 그리고 다문화존중성의 수준을 알아보았다. 또한 각 요인들과 다문화교육 필요성과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해양경찰교육생들은 본 연구의 주요 변인들에 있어 총점 6점을 기준으로 모두 4점 이상의 높은 수준의 평균값을 보여주었다. 다문화개방성, 다문화수용성, 다문화존중성, 다문화교육 필요성은 입직경로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문화개방성과 다문화수용성, 다문화존중성, 다문화교육필요성의 인과관계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다문화개방성과 다문화수용성이 다문화존중성에 정(+)적인 관계를 가졌으며, 다문화교육필요성에는 다문화존중성과 다문화개방성이 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존중성이 정(+)적인 매개효과를 가져 다문화개방성과 다문화수용성이 다문화존중성을 거쳐 다문화교육필요성의 경로를 가진다면 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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