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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4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1 - 26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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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印宗秦漢’이라는 관념의 제기부터 각종 전각 유파대가의 탄생, 그리고 현재 전각계에 이르기까지 秦漢印은 우리가 전각을 학습하는 규범이었다. 다만 전각의 학습과정에 있어서 '印宗秦漢'을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印宗漢'에 편중되어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들이 秦印을 중시하기에 역부족하고, 관찰과 분석의 각도가 다소 보수적이고 낙후됨 점이 있다. 본문은 진인(秦印)의 장법적 관점에서 시작하여 전통적인 장법 관념과 서양의 ‘點線面’, ‘同構性’, ‘陌生化’ 등의 형식 미학을 조합하여 하나의 특별한 시각으로 秦印을 살펴본다. 특히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진대 私印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두 가지 다른 문화적 시각에서 秦印의 미를 발견하기 위해 秦印의 장법을 연구하여 그 묘사할 수 없는 느낌을 ‘衡量’할 수 있는 형식미로 바꿔 보고자 하는 것이다. 秦印界格은 인간으로 비유하면 '목소리'로서 문자를 서로 보완하고 확장하며, 인면의 모양과 질서를 규범화 시킨다. 또한 印文 자체의 體勢를 부각시키고, 그에 파생된 선 등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형식미를 끊임없이 확대하고 풍부하게끔 한다. 秦印은 원래 있는 篆法 구조에 의지하면서도 원래 있는 구조에 얽매이지 않는다. ‘구조의 해체’와 ‘재 구축’으로 매우 많은 구성 기법을 운용했다. 秦印의 구조와 구성방식이 같은 성질은 그는 후인 宗法으로서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이다. 구조와 구성방식은 秦印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다양한 의미와 표현은 예술에 대한 심미적 수요에도 딱 들어맞는다. 秦印 문자는 秦篆과 '摹印書'에 대한 엄격한 모방, 의식적인 일탈, 생략, 背反, 合文, 夸张, 变形, 异化가 있다. 이로 인해 감상자의 느낌을 확장하였다. 이러한 요소의 변화들은 장법의 형식미를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크기와 길이, 방향이 복잡한 점선면을 조합해 또 서로 다른 형식과 역량을 생기게끔 하고, 인장의 격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秦印의 생략성은 복잡한 부분을 과감하게 생략하고 기본의 정수를 남긴다. 또한 본래 비교적 복잡한 구조를 독특하고 가장 간략한 방식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해낸다. 인장 안의 선의 배열, 集散의 변환은 작품안에서 서로 다른 张力과 미감을 부여함으로써 풍부하고 복잡한 가운데 통일되고 조화로운 질서의 미를 유지할 수 있다. 인면과 자형상의 殘缺은 전체 장법에 虛實과 集散의 관계를 더해 고박한 자연미를 추구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림으로써 의미까지 부여할 수 있다고 봐야 하겠다. 때문에 전각예술이나 현대미학적 측면에서 본다면 秦印에서 새로운 면모의 예술적 특성과 연구할 요소가 상당하다고 봐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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