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3 - 38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치료 심리상담 교육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에 대하여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00시의 가족치료 심리상담교육생 19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변수간의 인간관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치료 심리상담 교육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차이는 개방형 의사소통 요인에서, 건강상태는 개방형 의사소통과 문제형 의사소통 요인에서 집단간 통계의 유의수준 하에서 평균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경우, 개방형 의사소통과 문제형 의사소통 요인에서 통계적인 평균의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는 건강상태, 자율성, 행복감, 집중감 그리고 만족감 요인에서 통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족치료 심리상담 교육생의 긍정적 심리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마련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