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상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91 - 215 (25page)
DOI
10.18327/jias.2020.7.24.3.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FDI)와 무역구조의 변화와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1990년대 이후 대규모 해외공장건설이 이루어졌고, 그에 따른 경제적 영향에 대한 논의가 있어왔다. 해외직접투자의 확대는 두 나라간 경제적 통합을 심화시키고 무역구조도 산업내 무역 확대를 통해 고도화시킬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해외직접투자가 기존의 수출을 현지생산으로 대체함으로써 무역규모의 축소를 야기하여 산업내 무역의 확대를 어렵게 할 가능성도 있다. 본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대부분의 경우 자동차부품 수출입의 대규모 증가를 가져왔지만 그것을 넘어서는 산업내 무역의 확대는 국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내었다. 분석의 대상이 되는 국가들 가운데 중국, 체코, 1998년의 인도에 대한 해외직접투자는 산업내 무역의 증가를 가져왔지만, 미국, 슬로바키아, 2007년의 인도 투자는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려웠다.

목차

I. 서론
Ⅱ. 분석방법 및 데이터
Ⅲ. 자동차산업 무역 및 해외직접투자 개관
Ⅳ. 자동차산업 무역구조의 변화
Ⅴ. 해외직접투자와 자동차 무역구조의 관련성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9-001106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