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영아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65 - 65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활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의생활이 다양화되고, 아동복도 종래에 비하여 소재, 디자인, 스타일 면에서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아동복에서 캐릭터의 활용을 통해 제품의 차별화 된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으나 아동복 캐릭터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연구는 부족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보호자인 어머니와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복 캐릭터에 관한 선호도를 파악하고 선호되는 아동복 캐릭터의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아동용 캐릭터 개발과 활용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2002년 8월 한 달 동안 부산, 대구, 울산, 마산, 창원, 진주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300명과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외에서 개발된 캐릭터를 수집하여 이중 의류 제품에 많이 사용된 28종의 캐릭터 명을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를 선택하게 한 후 그 캐릭터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선호하는 캐릭터가 가진 감성 이미지를 S.D.법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_Win 10을 사용하여 요인 분석, 상관 분석, 빈도 분석,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1) 선호되는 아동복 캐릭터의 모티브로써 토끼, 곰, 고양이, 생쥐, 강아지 등의 귀엽고 친근한 동물이 많고 식물 모티브는 딸기만이 유일하게 선호되었다. 이는 식물보다는 동물이 더 사람과 비슷하여 의인화하기 쉽기 때문에 캐릭터 모티브로써 많이 개발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2) 캐릭터를 알게 된 경위는 TV나 영화(44%)> 캐릭터 상품(21%)> 만화나 잡지(17%)를 통해서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만화나 잡지보다는 TV나 영화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더 선호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 아동용 캐릭터의 감성 이미지는 흥미성, 고급성, 여성성, 남성성의 4가지로 분류되었으며, 선호되는 동, 식물 캐릭터는 고급성 및 여성성 이미지가 높았고 인물 캐릭터는 흥미성, 남성성 이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여아는 남아에 비해 동물 캐릭터를 선호하는 반면, 남아는 여아에 비해 인물 캐릭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아동의 성별로 차별화 된 이미지 캐릭터의 개발과 활용이 요구된다. 5) 국내 캐릭터가 해외 캐릭터보다 더 선호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순수 국내 캐릭터를 개발하여 21세기 고부가가치 캐릭터 아동복 산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