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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인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대학원) 박상일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대학원) 정대득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신철호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해양환경안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59 - 6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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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 불량시 교량하 항로를 교각과 충돌없이 안전하게 통항하기 위하여 충분히 떨어진 곳에서 레이더로 교각을 탐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 검토 및 레이더 실험을 통하여 교각인식을 위하여 필요한 교각 돌출량을 도출하였다. 교량하 항로를 통과하는 최대선박의 전장과 통항조건별로 필요치를 제시함으로써 교량 설계시 그 해역의 교통 환경에 적합한 교각방호시설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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