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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훈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양찬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공인영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이봉왕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해양환경안전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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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항해 계기들의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많은 장비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여전히 인적과실에 의한 사고는 줄어들고 있지 않다. 이에 인적과실에 의한 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선교의 항해 계기들은 인간공학적적으로 배치, 설계되었는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선교내에서의 여러 계기 중 알람장치는 선교 근무자에게 그 알람 장치가 주고자 하는 정보를 가능한 빨리 인식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국제적으로 인간공학적 선교를 위한 알람장치(Bridge Alarm Management System : BAMS)의 필요성이 논의 되고 있으나 아직 실질적인 설계방법 등에 대해서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여러 설비 중 선교의 알람장치에 관한 인간공학적 개념의 설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현재 개발, 운용중인 인간공학적 통합선교시스템(Integrated Bridge System : IBS)의 선교통합알람장치(Ergonomic Integrated Bridge Alarm Management System : EIBAMS)에 관한 개념적인 설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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