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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광훈 (포스코건설) 이수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송동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태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기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화재소방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화재소방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41 - 54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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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전철시스템은 운전자가 없는 무인으로 운행하며 각종 설비가 자동으로 제어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일상적인 고장이나 문제는 어느 정도 안전대책이 마련되겠지만 테러 또는 고의에 의해 일어나는 사고는 대비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정거장에서의 화재발생은 많은 보고서와 기준들이 정리되어 있으나 지하 터널이 본선 구간에서의 피난을 위한 시설의 적정성 및 피난시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 경량전철 시스템의 운전 중에 지하터널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시나리오를 고려하여 화재시뮬레이션 및 피난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비교하고, 그 결과에 따라 대안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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