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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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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하규호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정우창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최성진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김종걸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한국방재학회 2012년도 정기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45 - 24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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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기후변화로 인해 도시지역에서 홍수의 빈도 및 홍수량의 증가로 인한 피해가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따라 도시지역에서 홍수피해 저감을 위한 방재계획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 내 도로 합류부에서의 유입량 및 접근각도에 따른 홍수흐름 특성에 대해 실험하였다. 도로경사 0% 및 내각 $^{\circ}45$ 일 때, 유입량에 따른 홍수흐름 특성에 대해 Type 1.($99.8{\ell}/min$, $1002.2{\ell}/min$), Type 2.($102.0{\ell}/min$, $301.0{\ell}/min$), Type 3.($51.2{\ell}/min$, $301.5{\ell}/min$) 세 가지 경우에 대해 수리실험을 하였다. 수치실험을 통해 도로 합류부에서 변화하는 홍수흐름 특성과 경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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