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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첨단인프라연구단TFT)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첨단인프라연구단TFT)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첨단인프라연구단TFT) 신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첨단인프라연구단TFT) 황수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첨단인프라연구단TFT)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한국방재학회 2014년도 정기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5 - 29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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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철도의 경우, 선로의 노반과 사면 법면 등의 내하력을 넘어서는 대형 강우에 대하여 열차의 운전중지와 속도제한 등의 운전규제를 실시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기준으로 설정되어 열차통제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다만, 한국철도공사의 강우자동경보시스템을 통하여 강우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열차운행을 위한 판단의 보조지표로써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먼저 강우시 취약개소로 선정된 영동선과 경전선 구간 사면의 현장시험, 불포화함수측성 시험 등의 결과 및 문헌자료를 활용하여 강우침투해석 및 시간강우량에 따른 콘크리트블록 설치 현장사면의 안정해석으로 내강우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안전율 1.3에 따른 시간 강우정보를 역산하여 한국철도공사의 강우경보시스템에 활용되고 있는 열차운전규제 기준과 비교분석하였다. 이는 추가적인 검증 및 확장연구를 통해 현장적용이 가능한 불포화 개념의 열차안전규제 기준 마련에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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