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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현섭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김성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박현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이아름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손찬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이관중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오세종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저널정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1회(2012년)
발행연도
2012
수록면
13 - 1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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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의 제어 안정성(Control Stability)과 조종성(Controllability), 그리고 기계 하중을 줄여 구조와 공기역학적인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양력장치(High-lift Device)인 플랩에 탭이 추가된 익형을 설계하였다. 이 과정에서 한정된 해석자원 때문에 많은 설계조건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 하기위해 얇은 익형 해석(Thin Airfoil Theory)을 이용하여 지정된 설계구속조건을 통해 시위선을 지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께를 부여하여 최종적인 익형을 설계하였다. EDISON CFD 2.0 Solver를 이용해 최종 설계한 익형의 성능을 해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플랩만 존재하는 익형에 비해 양력손실률이 15%이하로 감소하고, 힌지 모멘트가 최소인 공기역학적 익형을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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