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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원규 (신구대학 토목과) 은충기 (신구대학 토목) 한석주 (다호컨설턴트[주) 김광일 (신구대학 토목) 홍성욱 (한림정보대학 토목) 원일석 (신구대학 토목과)
저널정보
한국안전학회 한국안전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안전학회 2000년도 추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0.1
수록면
176 - 18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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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에서 철도역사의 경우 도로교와 달리 승객의 이동시 필요한 승강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승강장의 통로를 위해 개구부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철도교의 철도역사에 대한 구조해석 시 슬래브에 위치한 개구부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최근까지의 철도교의 철도역사에 대한 구조해석은 2차원 평면 해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서 개구부에 대한 고려가 없거나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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