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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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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영근 (기아자동차[주]) 김병철 (서울산업대학) 강계명 (서울산업대학교) 민태국 (정수기능대학)
저널정보
한국재료학회 한국재료학회지 한국재료학회지 제6권 제12호
발행연도
1996.1
수록면
1,257 - 1,2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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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Cr-1.0Mo-0.25V강 용접부의 크립 파단 시험시 파단 발생 원인에 관한 연구가 시행되었다. 파괴는 Intercritical Heat Affected Zone에서 발생하였으며 파단면에서 구상의조대한 M6C탄화물이 발견되었다. 모재는 molybdenum 주성분의 M2C, vanadium 주성분의 M4C3 및 chromium 주성분의 M23C6와 M7C3 탄화물이 존재하였다. 모의 실험 결과 준안정 상태인 M2C 탄화물은 85$0^{\circ}C$, 10oh에서 안정한 M6C탄화물로 변태하였다. M6C 탄화물은 주변의 molybdenum 농도를 떨어뜨려 강도의 저하를 가져오며 크립 기공의 발생 원인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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