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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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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수 (인제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인프라기술개발팀) 김재민 (인제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정두회 (부경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한성대 (경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7 - 1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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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에 투입되는 틸팅차량은 기존 차량과는 다른 운행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으므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궤도부담력 및 주행안정성 검토와 노반의 안정성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 이음매 궤도에 대하여 틸팅차량이 궤도부담력과 주행안정성 검토에서 산정된 허용속도로 운행될 경우 발생하는 노반의 침하량을 수치해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틸팅차량 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노반의 침하량과 허용침하량을 비교하여 노반의 안정성을 검토하였으며, 허용침하량과 틸팅차량 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침하량의 비를 안전율이라 정의하여 안전율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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