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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곤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장석형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이종호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박경석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전계석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저널정보
한국음향학회 한국음향학회지 한국음향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1992.1
수록면
31 - 3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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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출력 가솔린 엔진에서 연소실 내의 급격한 압력 변화에 의해 노킹음이 발생되는데 이로 인하여 공진현상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공진음은 5KHz 이상에서 발생되고 이 현상에 대한 고출력 가솔린 엔진의 노킹제어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출력으로 설계된 엔진에서 사용되는 노킹 제어시스템을 설게하기 위해 연소실에서 발생되는 노킹현상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노킹음의 모드별 공진 주파수를 예측하였다. 또한 스쿠프 알파 엔진과 독일 보슈사의 비공진형 노킹센서를 시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이론과 실험이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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