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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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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장운재 (목포해양대학교대학원)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7 - 2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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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는 맡은 원인이 서로 복잡하게 상호작용을 하여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해양사고의 분석은 선박의 안전 운항상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시스템다이내믹스법을 이용하여 해양사고 원인과 개선책에 대한 모델을 구축하고, 요소의 개선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해양사고 원인과 개선책의 요소를 브레인스토밍법에 의해 추출하고, 인과지도상의 정량적, 정성적, 피드백루프로 변환하였다. 그리고 표준모델과 4가지 정책모델에 대해 23년간(1997-2020)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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