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희정 (전북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35281/cms.2020.08.1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중앙아시아 출신 이공계 유학생들의 한국 유학 경험과 그에 대한 의미화를 영어로 수업하는 지방 도시 외곽의 A 대학 학생들과의 심층면접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재정적 제약을 가진 학생들의 주변부로의 유학이라는 ‘부정합의 이동성’을 통해 상대적으로 실현 가능하면서도 불완전한 교육 이주 공간으로서 한국에서의 유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주로 특권층의 계층 (재)생산을 위한 초국적 프로젝트로 분석되어온 유학의 의미를 확장하며, 개인적 글로벌 프로젝트가 개발도상국 출신 학생들의 유학이라는 장에서 국가주의적 경제 발전이라는 목표와 공명할 수 있음을 드러낸다. 학생들은 영어로 다양한 국가 출신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문화적 경험, 그리고 양질의 이공계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하지만 동시에 지방 도시 외곽에 조성된 “글로벌” 캠퍼스에서 경험하는 물리적 고립, 한국어 능력의 부재가 초래하는 언어적 고립으로 인해 한국 사회를 경험하고 학교 내외의 한국인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토로한다. 즉, 글로벌 경험은 한국 내 예외적 공간인 “글로벌” 캠퍼스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지역(local)과 분리되어 경험됨을 드러낸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한국 유학, 기회와 제약: 한국 내 글로벌 캠퍼스에서의 유학
3.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4. 중앙아시아 출신 유학생들의 한국 유학에 대한 의미화
5. 글로벌 경험으로서의 한국살이
6.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9-001174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