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인 (건양대학교) 손지영 (대전대학교) 심은정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47 - 172 (26page)
DOI
10.18541/ser.2020.08.19.3.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발달장애아동 부모교육에서는 장애아동과 부모가 이들을 둘러싼 사회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다각적 지원을 제공해야 하며, 장애아동이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부모의 인식 및 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CF 모델에 기반하여 사회적, 환경적인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발달장애아동 부모교육 내용 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ICF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부모교육 내용 체계 초안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부모교육 전문가, 발달장애아동 교사 및 치료사, 발달장애아동 부모 총 11명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ICF 모델을 틀로 하여 가족의 변화와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 장애아동이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교육 내용 체계를 5가지 영역과 32개의 내용 요소들로 개발하였다. 결론: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발달장애아동 부모교육 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1147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