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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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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윤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05 - 138 (34page)
DOI
10.31863/JSE.2020.08.36.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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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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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유아 교육권 확립과 내실 있는 교육권 보장을 목적으로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관리자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장애 통합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관리자 4명을 대상으로 장애 유아 교육권 인식에 대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면담 자료를 전사하여 유목화한 자료는 147개의 개념과 51개의 하위범주, 15개의 상위 범주로 유목화 하여 4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철학적 사고와 통합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유아에게 경청하고 공감하는 노력은 장애유아 교육권의 시작이며, 정부 부처 간 협의와 정책적 지원과 규정의 재정비를 통해 교육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원내의 물리적․인적 환경은 장애유아의 교육권을 보장하는데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현실에 맞는 실효적 정책이 되도록 점검이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관리자의 인식을 통해 장애유아 교육권에 대한 이해와 노력이 어떠한지를 알아봄으로써 장애유아의 교육권 증진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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