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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서현 (평택대학교) 안미정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7 - 50 (14page)
DOI
10.21097/ksw.2020.08.15.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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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로벌 서비스러닝 프로그램에 참여한 38명 학생들의 정성 데이터를 분석하여, 선행 정량연구의 결과를 강화 및 보완하고 서비스 러닝의 효과성에 관한 보다 신뢰성 있는 결론을 도출함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서비스러닝의 정성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Google forms 앱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매일의 소감을 인성, 의사소통, 문제해결, 지식 융·복합, 글로벌 역량, 개척과 도전, 협업, 자신감, 리더십의 9개 교육핵심 영역 중 가장 기억에 남는 1~2개 영역에 대해 저널로 기록하도록 하였으며, 참여자가 매일 기록한 저널에서 AntConc(3.2.4)를 분석도구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자신에게 주어진 것에 대한 감사와 현지의 어려운 처지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서로를 배려하고 자신의 책임과 역할 수행을 하고자 했던 상황 묘사의 진심어린 저널을 통해 인성영역에서의 매우 긍정적 변화와 성장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필연적으로 해야만 하는 의사소통의 다양한 상황을 나열하며 의사소통 기술과 능력이 향상되었음이 긍정적으로 기록되어 있었다. 창의적·자주적으로 문제를 극복하고 스스로 해결한 상황의 기록과, 새로 알게 된 지식과 부족한 지식에 대한 깨달음을 저널에서 발견할 수 있었고, 타문화에 대해 언어적, 지역적 지식과 새롭게 배우고 생각하게 되었음의 기록을 통해 글로벌 역량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요컨대, 이 연구를 통하여 정성 분석 결과 또한 선행 정량 결과 및 타 연구자들의 결과와 여러 면에서 합치되는 양상을 볼 수 있었다. 단, 본 연구의 데이터의 참여자가 제한적이고 수집기간이 10일 단기기간임을 감안, 중·장기의 서비스러닝의 성과로 확대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향후 단기와 중·장기 효과 비교연구 및 본 연구의 긍정적 결과를 대학 핵심역량 개발 및 교육 체계 구축, 교과목 개발 등에 접목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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