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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서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53 - 206 (5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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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에서 동아리활동을 경험한 신입 취업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여 대학 동아리활동 경험이 당시 학업생활과 현재 노동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다고 인식하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청년기에 일-여가 관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고찰한 생애사적 접근의 현상학적 연구이다. 대학교에서 2년 이상 동아리활동에 참여한 9명의 신입 취업자들을 심층면접하여 분석한 결과, 5개 주제묶음과 13개 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이 보여준 일-여가관계 인식은 ‘동시대의 일-여가 관계’와 ‘생애과정의 일-여가 관계’ 인식으로 나눌 수 있었다. 동시대의 일-여가 관계면에서 연구참여자들은 교과활동(전공공부)에서 충족하지 못했던 정서적 안정감, 성취감, 사회적 유대감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충족할 수 있었다고 인식하고 있어서 일-여가 “대립(opposition)(Parker, 1965)” 관계로 인식하였다. 반면, 생애과정 일-여가 관계면에서 연구참여자들은 대학 동아리활동에서 개발한 역량과 인맥(사회적 자본)이 구직활동과 현재 직장생활을 하는 데에 긍정적 도움을 주었다고 인식하고 있어서 일-여가 “촉진(facilitation)(Liang, 2018)” 관계로 인식하였다. 동일한 대학 동아리활동에 관한 일-여가 관계 인식이 대학시절에 대립 관계에서 졸업 후 촉진 관계로 변한 이유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대학시절 학업보다 현재 직장 업무에 대해 더 만족하여 일에 대한 태도가 변했기 때문이고, 동아리활동을 통해 습득하는 장기적이고 누적적 효과를 동시대에 인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여가 관계는 ‘동시대의 일-여가 관계’뿐만 아니라 ‘생애과정의 일-여가 관계’도 함께 고려하여 그 연구 범위를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Ⅰ. 글을 시작하며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절차와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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