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PTV)은 통신 사업자에게 방송 및 TV컨텐츠 배급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진입하게 하였다. IPTV는 통신사업자의 주요 수익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실제 2009년 국내에 IPTV서비스가도입된이후실제 성과는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실정이다. 본연구에서는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여 IPTV 비즈니스 수행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고, 국내 IPTV 비즈니스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이슈를 진단하였다. 연구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IPTV의 비즈니스 성공을 증진시키기 위한 세가지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PTV 비즈니스의 이해를 진보시키고, 국내의 IPTV비즈니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타 지역의 운영자들에게도 참고가 될 수 있는 IPTV 운영자들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