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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연철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로이드선급재단 우수연구센터]) 서정관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로이드선급재단 우수연구센터]) 황준호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로이드선급재단 우수연구센터]) 임기창 (부산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로이드선급재단 우수연구센터]) 류상훈 ([주]페스텍)
저널정보
한국화재소방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6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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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 및 해상에서 일어나는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가스계 소화설비 중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는 우수한 성능 및 높은 경제성으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고농도 이산화탄소로 인한 질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여 안전문제가 항상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선박 내 압축기실의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화재 진압 특성을 예측하고,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로 인한 질식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2중 안전 제어기법을 제시하여, 이산화탄소 소화설비의 안전을 도모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는 4가지 시나리오를 선정하여, 화재발생 후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작동으로 인한 열발생률 변화, 온도변화, 이산화탄소 농도변화, 산소 농도변화 및 화재진압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방호구역 내 환기팬 용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의 위험성 및 적절한 환기시스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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