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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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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신행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위광환 (전라남도 도로교통과) 정윤수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산단조성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7 - 2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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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시 아스팔트는 장경간 강바닥판 교량의 교면포장 재료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에폭시 아스팔트의 뛰어난 성능은 5.0-5.5 cm의 두께로 포장이 가능하여 교량의 고정하중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교면포장 재료이다. 그러나 국내 적용사례가 부족하며 얇아진 포장 두께에 따른 응력 전달 경로의 변화로 교량 부재의 손상 및 파손에 대한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이 적용된 강바닥판 교량의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실내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유한요소해석에서 포장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은 간접인장강도에 비해 매우 작았으며, 부착면에서의 전단응력도 접착강도에 비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은 강바닥판 교량의 박층 포장으로서 충분한 안정성과 내구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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