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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범연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센터) 김형준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권인규 (강원대학교 소방방재공학과) 원종필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3 - 4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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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에서는 해저터널 시공계획이 발표되면서 쉴드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 내화성능 확보방안에 관한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쉴드터널 내부에 시공되는 철근콘크리트 세그먼트는 토압이나 수압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부재로 압축강도가 40 MPa 이상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고 있어 특별한 내화대책이 없을 경우에는 화재로 인해 세그먼트에 상당한 피해가 예상되며 아울러 폭렬에 의한 단면손실 및 철근 강도의 손실로 터널 붕괴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쉴드터널 콘크리트 구조물의 화재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실대형 터널 세그먼트 내화실험의 화재손상범위와 EFNARC(European Federation of Producer and Applicators of Specialist Product for Structures)에서 제시하고 있는 터널 콘크리트 세그먼트의 내화성능평가 실험방법에 따른 내화실험 화재손상범위를 비교하여 실험방법에 따른 콘크리트 세그먼트의 화재거동 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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