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달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정우용 (한국도로공사 안동영덕사업단) 채수만 (한국도로공사 안동영덕사업단) 이진덕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45 - 351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고속국도 건설공사 중 ${\bigcirc}{\bigcirc}$터널 갱구부의 토사사면 붕괴현장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원인 분석을 위해 시추조사 8공과 탄성파 탐사 6측선을 수행하였으며, 붕적층의 공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면붕괴 원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원설계시와 달리 붕척층이 대심도로 분포하였으며, 앵커의 정착장이 느슨한 붕적층내에 위치하여 사면보강 능력이 발휘되지 않았으며 사면붕괴와 함께 앵커의 파단이 발생되었다. 또한, 붕적층의 강도정수는 붕적층의 공학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적용되었으며, 이에 대한 역해석을 통해 적절한 강도정수를 재산정하였다. 대상사면과 같이 계곡부에 터널 갱구부가 존재할 경우에는 굴착과정에서 응력이완으로 인한 붕적층의 활동이 발생되고 보강공법의 성능발현이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붕적층이 존재하는 지역에서의 사면설계시 정확한 지반조사를 수행하여야 하며, 공학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강도정수 산정 및 사면안정해석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