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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문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2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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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구배 등판을 위해 산악트램에서 적용하는 랙앤피니언 추진장치는 기어가 맞물리면서 발생하는 진동에 의해 객실 쾌적성을 저해하게 되어 관광객들의 불만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랙앤피니언 추진 장치의 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저진동 랙앤피니언 추진장치를 개발하고 시험체를 제작하여 차륜접촉 시험기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기존 강체 랙앤피니언 추진장치에 비해 탄성 랙앤피니언 추진장치는 진동이 1/20 이하로 저감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탄성체의 교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착탈 방식으로 설계하여 유지보수성도 향상시켰다. 탄성 랙앤피니언 추진장치를 산악트램에 적용하였을 시에 진동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객실 쾌적성 향상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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