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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민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엄대용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권세곤 (한국철도공사) 최상현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7 - 10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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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하역사는 다른 역사 형태에 비하여 소음 진동이 높게 발생하므로 방음 방진을 위한 기법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논문에서는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프리캐스트 플로팅궤도 시스템의 선하역사 진동저감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보다 정확한 역사 구조물의 진동 해석을 위하여 열차-궤도-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해석모델을 작성하였으며, 새마을호 열차의 정차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플로팅궤도 시스템의 적용 전 후의 응답을 비교하였다. 해석 결과 프리캐스트 플로팅궤도 시스템은 30 Hz 이상 구간에서 최대 25 dB, 평균 10 dB~15 dB의 진동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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