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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장세현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김성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강무경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천강우 (한국선급) 조권회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플랜트운영학과) 윤석훈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47 - 55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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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엔진 배기가스에 포함된 입자상물질(PM) 가운데서 블랙카본(BC)은 극지방의 해빙을 촉진시키고 온난화를 유발하는 원인물질로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예상되는 PM/BC 배출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저감기술 개발 및 실증을 위한 기초연구의 일환으로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 한바다호를 이용하여 실제 운항 중에 주기관의 배기관 수 포인트에서 PM을 샘플링하여 HR-TEM을 통해 그 구조와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배기가스 분석기를 이용하여 운전조건별 배기가스 내 유해물질의 배출 경향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엔진에서 배출된 PM의 구조는 구형 입자들의 촘촘하지 않은 체인형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과급기로부터 멀어질수록 온도 저하에 의한 응집이 더 많이 관찰되었고 BC 특유의 graphitic 구조를 잃어가면서 점점 amorphous 구조를 띠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배기가스 분석을 통해 엔진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배기 내 PM의 농도는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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