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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원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김종호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장세현 (팀솔루션) 이경우 (팀솔루션) 김보영 (한국해양대학교 통상행정학과) 이우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노범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김준수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5 - 48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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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진기 로프 감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로프절단장치의 안전성 및 효용성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먼저 이론식과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실선 실험에 사용될 세 종류의 로프절단장치의 볼트의 강도 및 장치가 축계에 미치는 비틀림응력을 계산하였다. 그 결과 로프절단장치에 사용된 볼트는 안전수명설계 및 손상허용설계의 관점에서 적절하게 설계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locking-up 발생 시 축계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하여 안전성 또한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검증을 마친 세 종류의 절단장치가 설치된 선박을 활용하여 실제로 해상에서 로프 및 어망을 절단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대체적으로 실험에 사용된 20~50 mm 굵기의 로프를 잘 절단하였으나, 소형 축계에 장착된 절단장치의 경우 굵은 로프를 절단할 때는 효용성이 저하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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