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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진훈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정재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정재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김세훈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안병기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고재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저널정보
한국화학공학회 화학공학 화학공학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25 - 32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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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운전조건에서는 전극과 전해질 막은 동시에 열화된다. 그런데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전극 열화와 전해질 열화의 상호 작용에 대해 연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전해질 막 열화가 전극 열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전해질 막 열화 후 전극을 열화시켜 전해질 막 열화없이 전극을 열화시켰을 때와 비교하였다. 열화전후의 I-V 성능, 수소투과전류, 순환 전압측정(CV), 임피던스, TEM 등을 측정하였다. 전해질 막열화에 의해 수소투과도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백금 입자 성장속도가 감소함으로써 전극 열화속도가 감소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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