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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육승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윤기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산업용섬유그룹) 최지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이주성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김종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이승우 (조지아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이관영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김진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저널정보
한국화학공학회 화학공학 화학공학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3 - 41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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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화석연료기반에서 친환경 수소 기반의 청정에너지원으로 전환되는 세계적 흐름에 따라, 수소연료전지의 고성능 저가격 핵심 소재 기술 개발에 많은 관심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가운데 연료전지의 전해질로 사용되는 강화복합막의 기술 도입은 과불소계 술폰산 이오노머(Perfluorosulfonic acid, PFSA) 양의 감소 및 막 두께 감소를 통한 가격 저감 및 셀 저항 감소, 치수 안정성 개선 그리고 계면 안정성에 대한 확보가 가능하여 최종적으로 연료전지 성능 향상과 가격절감이 동시에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용 불소계 전해질 강화복합막 코팅 공정에서 이오노머 분산용매에 따라 막 형성 및 물성 변화와 연료전지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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