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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영관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신성철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김종렬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임의순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송흥옥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김동길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저널정보
한국공업화학회 공업화학 공업화학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617 - 62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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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화탄소(CO)와 수소($H_2$)로부터 Fischer-Tropsch반응을 통해 합성된 GTL (gas-to-liquid)연료는 친환경적인 연료로 기존의 석유디젤을 대체, 또는 혼합하여 사용될 수 있는 연료로 크게 관심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hell사에서 생산된 GTL연료와 국내유통중인 석유디젤을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농도 별 연료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해 GTL이 일반디젤보다 긴 파라핀계 화합물로 구성되어져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높은 인화점, 증류성상, 동점도, 유도세탄가와 함께, 낮은 황분으로 인한 윤활성감소를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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