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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순 ([주]지오룩스) 오석훈 (강원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정호준 ([주]휴먼앤어스) 노명근 (강원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지윤수 (강원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안태규 ([주]지오룩스) 송성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용환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구과학회 한국지구과학회지 한국지구과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 - 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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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도로 하부의 이상대를 찾기 위해 전기비저항 탐사를 수행하였다. 콘크리트의 접지저항효과를 줄이기 위해 전기전도성이 좋은 매질과 평판 전극을 이용하였다. 전기비저항 탐사 결과를 분석하고 같은 장소에서 수행한 지하투과레이더 탐사, 충격응답기법, 다중채널 표면파 탐사 결과와 비교하였다. 전기비저항 탐사 결과는 함몰과 포장 구간에서 높은 비저항 분포를 보였으며, 지하투과레이더 탐사 결과는 보강으로 인한 형태를 보였다. 또한 충격응답기법과 전기비저항 탐사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보강 구간에서의 높은 동적강성도가 높은 비저항 분포의 원인임을 확인하였다. 동일한 장소에서 수행한 전기비저항 탐사와 다중채널 표면파 탐사 결과를 공동 크리깅한 결과, 지구통계학적 복합 해석이 각 지구물리 탐사결과에 대한 개별적인 분석보다 더 명확하게 이상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지구물리 탐사에 기초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지구통계학을 이용한 복합 해석 결과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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