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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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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라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과) 최광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과) 임준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과) 유원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과) 이형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과)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 - 3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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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항법시스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은 도심지의 빌딩이나 터널, 고가도로와 같은 지형적 환경에 의해 전파 수신이 어려워지면 가시 위성의 개수가 급격히 줄어들어 위치오차가 매우 커지거나 측위가 불가능하게 된다. 특히 수직 위치오차는 GPS의 기하학적 배치에 의한 한계로 인하여 수평오차보다 약 1.5 배 이상 크며 혹독한 신호 환경에서는 수평오차보다 더욱 크게 증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GPS의 수직오차 개선을 위해 GPS와 저가형 기압 고도계의 결합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기압 고도계에 의하여 제공된 기압 고도 측정치에 해면기압과 해면온도에 의한 보상치와 지오이드고를 적용시킨 후 칼만필터에 의하여 GPS 고도와 기압 고도를 융합하는 특징을 가진다. 정적 실험과 차량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기압 고도계와 GPS의 융합 방식의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방법이 고도 정보의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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