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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태년 (성균관대학교) 허유정 (성균관대학교) 구일모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713 - 71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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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에는 더 이상 탑승자가 주행 중 앞을 볼 필요가 없어서 차 내에서 독서를 하거나, 업무를 처리하거나, 영화나 게임 같은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등의 다양한 콘텐츠 소비가 일어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시각정보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정보제공방식은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며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는 탑승자의 주의를 환기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한꺼번에 시각, 청각, 촉각 정보를 모두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짜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모든 위험도에서 같은 수준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불필요 할 수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의 콘텐츠 소비방식이 시각, 청각, 촉각 사용 수준과 주변 상황 인지능력, 몰입도, 기분 측면에서 어떻게 다를 지를 설문조사와 클러스터링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총 7 개의 서로 다른 유형을 도출해 냈으며, 각 유형과 위험도 수준에 따라 어떤 감각채널을 사용해서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게 좋을 지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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