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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종명 (고려사이버대학교) 우태호 (고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719 - 72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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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는 훌륭한 전달 효율을 가지고 구동축에서 종동축으로 토크와 속도를 전달하고 변경하는 기능을 가지는 장치이며 오늘 날 많은 영역에서 폭 넓게 사용하고 있다. 특히, 자율자동차에서는 변속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율 기능을 위해서는 무인 조향 및 가감속 등이 가능해야 한다. 이러한 변속기는 동력의 전달 방식에 따라 기어, 벨트, 체인 등을 이용한 장치 등이 있는데 이들 중 기어에 의한 변속 장치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어에 의한 변속장치의 구성은 크게 두 개의 축과 기어, 축을 지지하는 베어링, 하우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어 변속 장치는 형태, 축의 상대적인 방향성, 기어의 종류 등에 따라 분류된다. 기어 변속장치에 사용되는 기어의 종류는 구동축과 종동축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평행축, 직교축(사교축), 경사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웜기어 감속기는 랙카, 사다리차, 고소 작업차, 크레인 등과 같이 회전 운동이 필요로 하는 장비에 사용되고 있는 중요한 동력 전달 장치이다. 웜기어 감속기는 5톤 이하에서는 웜 감속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5톤 이상에서는 유성감속기를 사용하고 있다. 웜 감속기는 축이 서로 교차하여 직각으로 배치됨으로 직각 동력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차, 선박, 건설 장비 등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웜 감속기는 한 쌍의 기어로 약 1/100까지 큰 감속비를 얻을 수 있고 다른 기어에 비하여 운전 시 미끄럼 운동을 하므로 소음 진동이 적으며 역전 방지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짐과 동시에 감속기의 발열이 심하고 기어 및 웜 치면에 심한 마모 또는 손상이 나타나며 고주파 열처리를 한 피니언의 끝부분에서 파손 현상이 나타나는 등 많은 결함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부족한 점이 있으면서도 웜기어 감속기는 여러 가지 산업기계 동력전달장치에서 대체할 수 있는 기구가 없어 현재 시스템의 기초에서 최대한으로 부족한 점을 보상할 수 있는 최적화의 웜기어 감속기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7.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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