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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찬주 정동욱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755 - 777 (23page)
DOI
10.15753/aje.2020.09.21.3.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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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가 자유학년제로 전면 확대 시행된 시점에서, 자유학기제의 진로교육성과를 실증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학생의 자유학기제 경험이 진로발달 및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2016년과 2017년 진로교육 현황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학교생활 특성은 비경험 학생들에 비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학 희망고등학교 유형과 희망직업의 다양성이 더 크게 나타났다. 둘째, 자유학기제 경험은 학생의 진로인식수준과 진로개발역량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자유학기제 경험은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진로교육활동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유학기제의 긍정적 성과가 자유학년제에서도 유의미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제도의 안착과 성과 확산에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위해 자유학년제의 성과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것과 연계학기를 비롯한 자유학년제를 경험한 이후 시점에서의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책적 관심을 촉구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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