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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운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4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3 - 42 (10page)
DOI
10.17548/ksaf.2020.09.3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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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시대를 맞아 경제적 사회적 손실, 고립감, 상실감, 불안감으로 인해 분노, 질병, 폭력, 아동학대, 우울증, 자살, 살인 등 많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시대상황에 지친 현대인에게 정신과 신체 건강은 물론 편리하고 과학적이며 재미를 가미한 웰니스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디지털 융합 미술치료 연구 확대와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해 미술심리치료, 임상미술치료 분야 등에 과학적인 근거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는 미술치료의 과거와 현재 비교 분석, 국내외 사례, 웰니스 스마트폰 앱 개발의 아이디어, 기획, 콘텐츠, 카테고리, 디자인, 퍼블리싱, 활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앞으로의 디지털 융합 미술치료 앱 개발의 방향성과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체·예방 의학으로서의 디지털 융합 미술치료의 가능성에 관한 것인데, 손의 감각세포를 이용하여 혈압, 혈당 측정, 치매 예방, 정신 심리, 신체의 모든 부분을 원격 치료하는 기능을 확대한다. 둘째, 재미있는 디지털 융합 미술치료를 역발상으로 접근하여, ‘게임’처럼 흥미롭게 미술치료하고 감동적인 그림, 음악으로 환자, 일반인에게 세로토닌을 분비하게 하여 질병을 자율치료하게 한다. 셋째, 융합의 결정체로서의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앱에 스마트워치, VR, AR, MR, AI 기술을 접목하고 뇌파, 심전도, 피부 측정기 등 측정 도구를 증강시켜가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지털 융합 미술치료의 중요성
Ⅲ. 디지털 미술치료의 융합
Ⅳ. 디지털 융합 미술치료 스마트 앱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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