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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영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지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배준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일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9호(통권 제13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21 - 836 (16page)
DOI
10.7782/JKSR.2020.23.9.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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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침목의 열화 및 환경 유해성과 같은 단점으로 인해 그 사용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유럽, 일본 및 북미에서 목침목의 대체품으로서 플라스틱 침목이 개발되어 철도 현장에 부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목침목의 기능적, 환경적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는 플라스틱 침목 관련 표준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플라스틱 침목에 대한 유럽표준 기반휨 강성 및 강도 요구 성능 정립 시 해당 성능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자,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목침목(보통 및 교량침목 각 4정)에 대해 prEN 17318 시리즈에 의거한 레일 좌면부 및 침목 중앙부의 정 · 동적 휨 강성 및 강도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를 통해 목침목은 기준 시험 하중 범위에서 탄성 거동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목침목 종류 및 하중 재하 위치별 정·동적 강성 및 강도 범위가 파악되었다. 따라서 플라스틱 침목의 유럽표준 기반 강성 및 강도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정립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 수행된 목침목 휨 강성 및 강도 결과값이 준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플라스틱 침목 관련 표준 및 요구 성능
3. 목침목 성능시험 및 결과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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