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준섭 (인천대학교) 박현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5 - 42 (8page)
DOI
10.35174/JKCI.2020.09.20.3.3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새로이 등장한 Over The Top(OTT)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한 영화 산업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OTT서비스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영화관 시장점유율 1위인 Cheil Golden Village(CGV)는 해마다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로 어떠한 전략을 기조로 시장점유율을 고수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지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우선 현재 영화 산업의 규모와 영화관 산업 양상의 조사를 통해 영화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 해당 산업 내에서 CGV의 입지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나아가 OTT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한 변화를 중점으로 CGV의 경영 전략을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Value, Rare, Inimitability, Organization(VRIO) 모델을 활용하여 CGV가 보유한 자원을 파악하고, 자원의 가치, 희소성, 모방성, 그리고 조직의 활용도 이상의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GV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멀티플렉스로 최근에는 문화를 결합하여 컬쳐플렉스로 영화 산업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둘째, 온라인 기반의 OTT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오프라인 인프라의 우월성을 앞세워 영화관을 단순히 영화만 보는 공간이 아닌 문화 그 자체를 영위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셋째, CGV는 멤버십 시스템을 활용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시켰다. 넷째, 기업적 차원에서도 CGV의 이러한 강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OTT서비스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영화 시장에서 여전히 굳건한 입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CGV는 다양한 방식으로 영화 산업의 온라인화에 대해 경계해 왔지만, 실제로는 OTT서비스의 등장과는 무관하게 극장과 OTT서비스 모두 매년 성장세를 보여왔다. 이는 같은 산업군으로 분류되더라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이질성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극장만의 강점을 살리는 것으로 OTT서비스를 필두로 한 영화 산업의 온라인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영화 산업의 분석
Ⅲ. 기업 분석
Ⅳ. CGV의 VRIO Framework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