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익 (제주대학교) 김민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05 - 11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딥러닝, 드론, AR/VR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의 발전은 사회적, 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관광산업분야에도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한 문화산업 지원 서비스를 적용하여 매출 증대를 통한 문화산업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이 절실하다. 본 연구에서는 IT 전문기술과 홍보마케팅 경험이 부족한 문화산업 종사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홍보 방식인 홍보물을 그대로 이용하는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고 중개비용이 높은 기존 예매시스템 대신 지역 문화산업에 특화된 증강현실 기반 O2O서비스용 정보포털 App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실용적이고 재미적인 요소를 위해 AR기반의 기술을 활용하여 실감형 콘텐츠 탑재가 가능하고 이용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문화콘텐츠 탐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향후에는 전문적인 콘텐츠보다는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한 ‘라이트 실감형 콘텐츠’의 발굴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제주문화산업시장 현황 및 지원시스템 개발 필요성
4. 정보포털 설계 및 App구현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