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동희 (대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09 - 124 (16page)
DOI
10.21298/IJTHR.2020.9.34.9.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관광 실현을 위하여 실감콘텐츠의 체험마케팅을 촉진하는 전략적 요인들을 규명하고, 가상체험기술을 적용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6개월 이내 가상체험기술로 관광정보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 11일부터 12월 11일까지 자기기입식과 온라인 설문을 통해 확보한 유효표본 327부를 가설검증으로 활용하였다. 가설검증과정에서 SPSS 21.0과 AMOS 20.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실감콘텐츠의 체험마케팅의 하위요소를 위계적 구조의 2<SUP>nd</SUP> order를 적용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과 동질성 검증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감콘텐츠의 체험마케팅, 심상의 정교함과 품질, 몰입적 현존감, 열망,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모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상체험기술(AR, VR)의 조절효과 관계에서 체험마케팅과 심상의 품질, 몰입적 현존감과 열망이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계와 업계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1282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