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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6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69 - 1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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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섹스로봇에 내포되어있는 성 개념을 분석하면서 기독교 전통 및 여성신학적 관점에서 대항담론으로서의 성성(性性)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여성주의적 기독교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섹스로봇의 형태는 새로워 보이고 충격적이지만, 사실 내재되어 있는 가치관은 매우 오래된 인류의 죄악을 재생산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연구자는 섹스로봇이 내포하고 있는 성 개념과 이에 대한 대항담론으로서의 성서적 성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비교 대조하였다: 생식기 위주의 성 vs 몸 전체를 축하하는 성, 타자화, 대상화의 도구적 성 vs 상호성, 연대성, 관계성의 성, 단절된 성 vs 인간 사이의 관계를 지구 전체의 관계로 확장시켜나가는 연결된 성. 그리고 성서적 성 개념의 확립을 위한 교육적 방안으로 몸의 경험을 풀어내고 재형성하기, 몸을 축하하기. 하나님의 몸으로서의 지구를 생각하기의 세 단계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섹스로봇과 논쟁들
Ⅲ. 섹스로봇에 대한 대항담론으로서의 성성(性性) 개념의 재구축
Ⅳ. 새로운 성과 몸 개념을 위한 여성주의 기독교교육 방안
Ⅴ. 나가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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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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