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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제 (국방과학연구소) 김철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7권 제10호(통권 제51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79 - 86 (8page)
DOI
10.5573/ieie.2020.57.1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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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법/유도조종이 가능한 지능형 탄약은 발사초기 열악한 환경(충격, 회전)을 극복하기 위한 내고충격 전자장치를 내장하고 있다. 하지만 짧은 순간에 강한 충격과 고속 회전이 인가되기 때문에 항법 수행을 위한 초기정렬은 불가능 하고 발사 직후 충격량에 의해 작동하는 열전지에 의해 전원인가 및 초기화가 이루어진다. 위성항법장치(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와 관성항법장치(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를 이용한 비행 중 항법 초기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롤 각 추정이다. 포강의 강선에 의해 발생하는 초당 20∼30회의 회전력 때문에 롤 각을 추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많은 오차를 발생시킨다. 선진국에서 개발 완료된 지능탄약인 M982(Excalibur)의 경우 GPS 수신강도 변화와 회전율을 이용하여 롤 각을 추정한다. 이 방법은 회전율이 일정시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으면 추정 정확도가 떨어지는 등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회전율에 관계없는 새로운 롤 각 추정기법을 제안한바 있다[14]. 이 논문에서는 기 제안한 롤 각 추정기법의 오차가 지능형 탄약의 통합항법과 유도조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최종 탄착 정확도 분석을 통해 적용 가능성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성능분석 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유도 기법에서 성능저하가 없음을 확인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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