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ang Hyuk Lee Jong Bok Kim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20 - 36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과학과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됨에 따라 세계의 시장이 개방되고 국제 경쟁력이 치열하여 한국의 산업 구조도 계속 변화되고 있다 한국의 공업 교육은 1899년(이조 고종 황제) 상공 학교를 시작으로 1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한국은 1962년부터 공업 국가로 진입하면서 그 동안 공고 졸업자는 한국의 공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 그러나 국가 경제가 부흥되어 국민 소득이 향상되면서 대부분 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하기를 원했다. 공고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흥미, 적성 및 소질과는 관계없이 중학교 성적이 좋지 못해 일반계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없는 학생들이 거의 대부분 이었다. 또한, 가정 환경이 어려운 많은 학생들은 공고에 진학하였다. 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공고의 교육 과정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나, 새로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는 데에는 미약했다. 1994년부터는 2+1 체제(공고 2년+산업체 1년)를 도입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 인력을 양성하도록 했다. 또한, 정부에서는 2000년까지 일반계 고등학교와 실업계 고등학교의 입학생 비율을 50:50으로 하는 정책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1997년에 IMF 지원을 받게 되면서 기업은 구조 조정을 하게 되고 실업률은 크게 상승하였다. 공고 졸업생의 취업률이 크게 떨어져 한국 정부에서는 공고의 교육 체제를 통합 고등학교로 전환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1998년도부터는 일부 공고에서 2+2 체제(공고 2년+전문대 2년)를 채택하여 공고와 전문대와의 연계 교육을 시행하는 학교도 있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으로는 공고에서는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원리만 교육시키고 산학협동. 체제를 구축하여 산업체의 실습을 통하여 원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정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주입식 교육을 탈피하고 학습자에 대한 안내와 상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따라서 공고 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을 인식하여 교육과정을 새롭게 바꾸어 지도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1548457